투자공학 연구실

Location: 
39동 318호
Professor: 
Prof. 오 형 식 (Oh, Hyung-Sik)
Research Field: 
Engineering Economic Analysis, Technology Policy, Economic Analysis of Telecommunication System, financial Engineering, etc.
Contact: 
02-880-7361

투자공학이란 투자(investment)와 공학(engineering)의 결합어로, 투자환경전반에 대한 분석에 있어서 공학적인 방법론을 사용하게 됨을 의미한다. 투자공학을 좀더 살펴보면 '투자분석/전략', '위험분석/경영', '투자시스템경영/거래'의 세부분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투자분석/전략 (Investment analysis/ strategy)
투자란 경영참가 등의 특수한 투자동기를 갖지 않는 투자자가 양호한 투자성과를 획득하기 위하여 행하는 작업을 의미한다. 투자분석의 실무는 투자의사가 형성된 후 고려되어야 하는 정보의 작성작업과 어떤 특정한 투자자에 대해서 투자의 내용을 결정하기 위한 분석작업으로 나뉘어진다. 전자는 경제정세의 분석, 산업동향의 분석, 개별기업 및 개별증권분석 등이 있다. 후자의 영역은 투자방침 책정을 위한 방침, 포트폴리오 편성을 위한 분석, 포트폴리오 투자성과의 측정과 평가를 위한 분석, 포트폴리오 개선을 위한 분석으로 이루어진다.

2) 위험분석/ 경영 (Risk analysis/ management)
위험(risk)은 의사결정에 있어서의 불확실성을 의미하고, 환언하면 투자환경에 대한 변화가능성을 포함한 분석대상에 대한 변동가능성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위험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관리하여 투자자산의 변동성을 효과적으로 제어하고자 하는 것이 위험분석/경영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3) 투자 거래/경영 시스템 (Investment trading/ management system) 
인간의 행위는 기본적으로 비합리적일 때가 많다는 가정에 입각하여, 좀더 항상성을 갖는 투자의사결정지원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하는 것이 투자거래/경영 시스템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최근 부각되고 있는 시스템매매(system trading)은 컴퓨터의 지시에 따라 금융 자산을 매매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제반 금융투자환경과 금융 자산의 속성을 프로그램화하여 '안전성 중시', '고위험 고수익' 등의 투자전략에 따라 의사결정을 지원하게 된다. 이와 같은 시스템매매는 최근 들어 기관투자가의 운용자금의 대형화, 운용담당자 부족 등으로 점차 활성화되고 있다.